글 작성자: Gyumpic_귬픽
반응형

 1. 손가락을 확인해!_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일회용 필름카메라는 대부분 눈을 대는 부분인 뷰파인더와 실제로 사진이 찍히는 렌즈의 위치가 다릅니다. 그래서 오른손으로 렌즈를 가려버리는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손으로 잡을 경우, 왼손으로 가릴 수도 있어요.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파지법에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2. 플래시를 켜자!_ 일회용 필름 카메라는 대부분 플래시 버튼이 있습니다. 카메라의 전면에 위치해 있고, 작동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계속해서 누르고 있어야 하는 방식, 또 다른 하나는 스위치를 이동해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일회용 필름 카메라는 특히 플래시 사용이 권장되는데, 대부분의 렌즈가 어둡기 때문입니다. 특히 실내에서는 플래시를 켜는 것이 성공적으로 사진을 찍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3. 맑은 날, 야외에서 사용하기!_ 일회용 필름 카메라는 야외 촬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내장된 플름은 보통 감도(ASA) 400~800이입니다. 렌즈의 밝기가 대부분 F10 수준, 최소 초점거리가 충분히 가깝지 않기 때문에(대부분 1m 이상) 때문에 극단적인 아웃포커싱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4. 피사체와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자!_ 대부분의 일회용 필름 카메라 후면에 사용법이 적혀 있지만, 그림으로만 표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회용 필름 카메라의 최소 초점거리는 1m~1,5m 수준 입니다. 이보다 가까이서 찍는 경우, 초점이 제대로 맞지 않거나 플래시를 사용한다면 너무 밝은 사진이 찍힐 수 있습니다. 내장 플래시의 범위는 1~3m입니다.

5. 역광을 피하자!_ 스마트폰 카메라, DSLR, 미러리스 카메라와 다르게 일회용 필름 카메라는 세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특히, 많은 컨트롤 요소가 필요한 역광 사진의 경우 하늘은 너무 밝게, 피사체는 너무 어둡게 찍힐 확률이 매우 큽니다. 만약 역광 사진에 도전하신다면, 피사체와 1m~2m 거리에서 플래시를 활용하길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