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Gyumpic_귬픽
반응형

 2023년 2월에 발표된 S23 Ultra의 후면에는 4개의 카메라가 달려있습니다. 명칭을 각각 초광각, 광각, 3배 망원, 10배 망원이라 칭하고 있는 이 구성에 숨겨진 의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실제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는 전통적으로 화각에 따라 특정 구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광각, 표준, 망원 구간이라 부르며 초점 거리를 활용해 구분합니다. 광각은 약 14~24mm의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이고, 표준은 약 24~70mm, 망원은 약 70mm 이상의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입니다. 카메라 회사에서 전통적으로 출시해 온 줌렌즈의 구성 또한 이와 같습니다.

 카메라 회사는 대부분의 사진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화각대의 렌즈를 구간 별로 묶어 줌렌즈로 출시해왔습니다. 여기서 S23 Ultra의 놀라운 점은 '전 구간 화각'이라 불리는 구간을 하나의 스마트폰에 모두 담아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의 줌은 실제 카메라의 줌과는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스마트폰의 경우 '사진을 확대'하는 개념으로 줌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화질이 저하되고, 이미지 퀄리티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 요즘 스마트폰에 렌즈가 많아지는 이유는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자들의 화질에 대한 눈높이가 상향평준화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구간을 대표하는 초점 거리에 실제 렌즈들를 추가하여, 확대 줌을 하더라도 화질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향으로 설계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